암보험의 주계약과 선택특약 - 50대암보험

게시판

암보험의 주계약과 선택특약

관리자님 2019.07.21 00:00 조회 수 : 44

암보험의 주계약과 선택특약

▣ 주계약

주계약이라 함은 보험을 계약할 때 주된 목적이 되는 담보를 말한다. 따라서 주계약을 무엇으로 하느냐가 보험 가입자의 의중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반대로 말하면 상품의 성격은 주계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 선택특약

선택특약은 그냥 특약이라고 부르지만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붙여서 부른다. 이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계속 상품이 계발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다. 소비자는 주계약은 유지한 채로 마음에 드는 보험상품이 나왔을 때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상품을 재설계할 수 있다. 

또한 주계약에 전부 붙여서 판매하게 되면 불필요한 상품도 가입해야 되는 보험료 낭비를 유발할 수 있어 이런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이기도 하다. 

▣ 주계약과 선택특약의 관계

선택특약은 주계약에 종속된 상품이기 때문에 특약만 따로 가입하지 못한다. 특약이 주계약으로 판매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고정되는 불변의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암진단비 담보는 주계약이 되기도 하고 특약이 되기도 한다. 

▣ 암보험의 주계약과 선택특약

암보험의 주계약은 진단비가 된다. 어떤 상품은 수술비나 입원비가 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진단비가 맡고 있다. 진단비는 주로 일반암, 고액암, 소액암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유사암이나 생식기 암만 따로 분류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분류는 하지 않는 보험이 더 유리하며 포괄적으로 보장할수록 보험금의 활용 자유도가 높다. 진단비는 일반암 비중이 높을수록 좋으며 생식기암이 일반암으로 포함되는 것이 유리하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선택 특약에는 수술비, 입원비, 요양비 등이 있으며 요즘에는 항암 가발 비용이나 생활비 등도 보장하며 생활 밀착형 특약이 출시되는 것이 트렌드다. 따라서 각 암보험 상품의 선택 특약의 종류를 알아보고 유용한 것이 있다면 그 상품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